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지면으로 돌아본 가천대 이곳저곳

기사승인 2018.03.09  20:01:14

공유
default_news_ad1

새내기들은 학교 건물 이름부텨 각종 교내기관 등 생소한 것 투성이다. 먼저 눈에 익혀 실제로 학교 생활에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도록 교내건물과 편의시설의 위치 등을 한 면에 담았다. 새로운 시작을 하는 신입생들에게, 학교와 아직도 낯을 가리는 재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글로벌캠퍼스>

 

 

 

도서관과 학생회관

  글로벌캠퍼스에는 크게 중앙도서관과 전자정보도서관 두 곳의 도서관이 있다. 중앙도서관은 교육대학원과 학생회관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1층의 형설열람실은 학생증 없이도 출입이 가능하다. 2층의 나눔열람실, 노트북열람실 등의 열람실은 학생증이 있어야 이용가능하다. 전자정보도서관은 1층의 전자정보실과 2층의 열람실로 구성돼있다. 1층 전자정보실에는 국회도서관의 자료검색, 멀티미디어편집, 각종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개인 열람석과 최대 8인까지 이용 가능한 그룹스터디룸이 있다. 2층의 열람실에는 일반열람석과 노트북열람석이 있으며 1, 2층 모두 학생증이 있어야 이용할 수 있다.
  중앙도서관을 지나 운동장 방향으로 올라가면 학생회관이 있다. 학생회관에는 총학생회, 학생복지처, 언론출판협의회, 졸업준비위원회, 동아리연합회와 다양한 동아리들의 사무실이 있다.

학생 지원에 앞장 서는 교내 기관

  학생서비스센터는 비전타워 B구역 101호에 위치하고 있으며 재학생들에게는 ‘커피숍 파스쿠치 건너편의 센터’로 통한다. 내부에는 장학복지팀, 취업진로처 등이 있다. 학생서비스센터에서는 강의 이수구분변경신청 등을 할 수 있다. 학생서비스센터 입구 옆을 보면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 등 각종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기계가 있다. 국제교류처는 해외대학과의 교환학생 초청 및 파견, 각종 어학연수와 문화 교류, 가천 인터내셔널 센터 운영 등의 업무를 맡아 하고 있다. 국제어학원은 하와이가천글로벌센터, 가천리더십 TOEIC Camp, 글로벌 TOEIC Speaking Camp, 글로벌 TOEFL Camp, 모의토익 등의 업무를 맡고 있다. 국제교류처는 글로벌센터 613호에, 국제어학원은 글로벌센터 1층 일대에 위치하고 있다.

알아두면 편리한 교내 편의시설

  교내에는 여학생휴게실과 ATM기, 그리고 인쇄소까지 찾아보면 많은 편의시설이 있다. 여학생휴게실의 경우 IT대학, 가천관, 공과대학1, 교육대학원, 예술대학2, 학생회관, 산학협력관에 위치하고 있다. ATM기는 가천관 지하에 국민은행 ATM기, 가천관 2층·비전타워 1층·중앙도서관 1층에 신한은행 ATM기가 있다. 인쇄소는 비전타워 상가 일대의 지하 1층, 공과대학2 4층, 중앙도서관 지하 1층에 있다.

 

<메디컬캠퍼스>

 

 

 

행정실

  보건과학대학행정실은 학생회관 2층에, 간호대학행정실은 보건과학대학 2층에, 약학대학행정실은 간호대학 2층에 위치하고 있다. 행정실에서는 강의실을 빌리기 위한 서류작성, 장학금 관련서류 등 각 과의 서류작업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예산, 설비 등 실무적인 부분도 담당하고 있다.

도서관

  도서관은 간호대학 지하1층에 위치하며 제1, 2, 3열람실과 시네마카페, 도서관, 리서치룸으로 구성돼 있다.
  학생증이나 모바일 앱 ‘가천LIB+’를 설치하여 모바일 열람증을 태그해야 도서관 게이트를 통과할  수 있다. 제 1열람실 옆에 위치하고 있는 리서치 룸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해 과제를 하거나 회의를 할 수 있다. 또한 매점과 같은 가격으로 인쇄가 가능하다. 리서치룸은 26석, 제1열람실은 346석, 제2열람실은 332석, 제3열람실은 191석의 자리가 있다.
  별도로 간호대학 4층에 열람실이 위치하고 있다. 이 열람실은 학기 초에 각 학과에서 신청을 받아 지정좌석제로 운영된다.

JOB카페

  보건과학대 1층에는 JOB카페가 위치하고 있다. JOB카페는 직업에 대한 자료를 찾거나 과제를 할 수 있도록 조성된 컴퓨터실이며 인쇄도 가능하다. 인쇄 가격은 매점과 같다. 인쇄를 이용하는 학우들이 적은 편이니 매점 인쇄소에 사람이 많을 때 이용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ATM기

 체육관 1층 학생식당 옆에는 IBK기업은행 1대, 신한은행 2대 등 총 3대의 ATM기가 위치하고 있다.

매점&인쇄소

 간호대 1층에는 매점과 인쇄소가 함께 위치하고 있다. 매점에는 과자와 음료, 필기구, 사무용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인쇄는 흑백 1장에 50원, 컬러는 장당 100원이다.

여자 휴게실
 보건과학대 4층에 위치한 여자휴게실은 온돌방 2개와 테이블과 소파가 있으며, 여학우들이 안심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공간이다.

 

<공통>
학교생활의 활력소, 장학금 제도
  학교생활을 하면서 장학금에 대해 관심을 두지 않는 학우는 없을 것이다. 입학하면서 받을 수 있는 신입생 장학금부터 학교를 다니면서 받을 수 있는 재학생 장학금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재학생이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장학금은 성적우수 장학금이다. 학과성적 상위 10% 이내인 학우 중 학과장의 추천을 받은 학우들이 받을 수 있다. 성적우수 장학금의 경우 학과장의 재량으로 받을 수 있는 범위는 일정부분 변할 수 있다.
  또 재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얻을 수 있는 장학금으로 간부장학금과 공로장학금을 예로 들 수 있다. 간부장학금은 일부 학생회 임원들이 받을 수 있으며 공로장학금은 교내 언론출판협의회 소속 학우들이 받을 수 있다. 임원의 직급에 따라 받는 장학금이 달라진다.
  높은 학점을 받아 성적우수 장학금의 수혜를 받을 수 있었다면, 본인의 역량에 따라 취득할 수 있는 장학금이 있다. 어학성적우수 장학금과 자격증 장학금이 그 예시다. 어학성적우수 장학금의 경우 공인 토익, 토익스피킹, 토플 성적 우수학생을 시상하기 위한 제도로 일정 점수 이상을 취득하면 각 등급에 따라 장학금이 차등 지급된다. 자격증 장학금은 4학년 재학 상태인 학우들만 지급받을 수 있으며 초과 학기를 다니거나 졸업을 유예한 학우는 신청 불가능하다.
  현재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은 약 160개이며 WIND 시스템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어학성적우수 장학금과 자격증 장학금은 상시로 지급되지 않고 지정된 기간이 있어 공지사항을 잘 확인해야 한다.
  성적우수 장학금을 제외한 대부분의 장학금은 장학금대상자 선정 시 취득학점에서 Pass/Fail 과목도 포함해 최저 취득학점이 12학점 이상이어야 한다. 졸업학년의 경우 9학점을 취득하면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된다.

봉사도 하고 학점도 채우고, 사회봉사 제도

  현재 교내에는 다양한 교양필수 강의가 있다. 그 중에서 15학번 이후의 학우들에게는 과목을 수강하지 않으면 졸업을 할 수 없는 교양필수 과목인 사회봉사가 있다. 학기가 끝나가는 시점에서 사회봉사교과목(교양필수) 이수신청 학우 중 봉사활동 30시간 이상을 이수한 학우들은 몇 가지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기본적인 서류와 함께 사이버캠퍼스를 통해 기초소양교육과 장애이해교육 관련 시청각 자료를 본 후 보고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사회봉사 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된다. 단, 봉사활동 인정 시간의 1일 최대 기준은 8시간이다.

박예은·이재선·정현빈·황윤호 기자 gc5994@daum.net

<저작권자 © 가천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