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교육 개편, 사이버캠퍼스··· ‘학교가 달라졌어요’

기사승인 2019.03.05  18:48:36

공유
default_news_ad1

2019년 새로운 학기를 맞았다. 새 학기에 대한 설렘으로 개강을 반기는 신입생도 있을 것이고 휴학을 마치고 복학을 하는 학우들은 긴장 반 다짐 반으로 시작할 것이다. 작년과 다르게 올해의 학교는 학사개편, 생활정보 변화, 교양 교과목 개편 등 여러 가지 변화가 나타났다. 학우들에게 산뜻한 개강 소식을 알려주고자 학교 곳곳의 움직임을 전해드린다.

 

이클래스-사이버캠퍼스 통합 운영

 

 

▲ 사이버캠퍼스 홈페이지 메인 화면

  2019년 1학기부터 지난해까지 활용됐던 이클래스가 폐쇄되고 통합된 사이버캠퍼스가 운영된다.
  그동안 가천대학교는 학우들의 편의를 위해서 이클래스와 사이버캠퍼스, 두 개의 사이트를 운영해왔다. 이클래스는 교수들이 제공하는 학습 자료의 원활한 활용을 목적으로 한 학교 홈페이지의 확장기능이며 사이버캠퍼스는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 문화 정착을 위해 2015년부터 운영한 사이트다. 그러나 두 사이트가 기능을 추가하면서 학습관리시스템이 중복됐다.
  이클래스는 동영상과 용량이 큰 파일은 업로드 되지 않는 등 다양한 학습기능 지원이 불가능해 시스템 한계 해소 차원에서 온라인 통합을 결정했다.
  통합된 사이버캠퍼스는 교과 및 비교과 과정의 온라인 학습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났다. 사이버캠퍼스를 통해 동영상 수강과 온라인 퀴즈, 팀별활동이 가능하며 웹과 모바일 어플을 통해 이용이 가능하다. 웹주소는 ‘http://cyber.gachon.ac.kr’로, 본교 웹사이트의 로그인계정과 동일해 편리성을 더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이용하고자 할 때는 ‘코스모스’를 활용하면 된다. 코스모스는 과제 업로드, 교수와 학우 간 의사소통 채널을 마련하고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며 교과과정 학습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학습이 가능하며 학우들 스스로 사이버캠퍼스 내에서 학습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새로운 공지사항이 생겼을 경우 알림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기존 이클래스에 탑재한 강의자료·과제·공지사항은 사이버캠퍼스의 ‘지난학기 강좌’에서 열람 가능하도록 이관 중이며 오는 9월 전체 이관이 완료된다.
  새로워진 사이버캠퍼스의 원활한 이용을 위해 온·오프라인 사용자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사이버캠퍼스는 매일 오전 5시에 수강내역이 업데이트된다.

 

교육 개편

  먼저 기초교양이 개편됐다. 인성과 리더십 영역에서 그동안 1학년 학우들이 듣던 인성세미나가 ‘창의와 인성’으로 진로세미나는 ‘취·창업진로세미나’로 명칭이 변경됐다. 창의와 사고 영역에서는 ‘창의적 사고와 말하기’가, 소프트웨어기초 영역에서는 ‘지능형 정보 기술’이 신설됐다.
  두 번째로 융합교양이다. 2019년 융합교양 이수구분은 인간과예술·사회와역사·자연과과학·세계와언어로 작년과 동일하지만 영역마다 신설, 폐지된 과목들이 있다. 인간과예술 영역에 ‘문학과 캐릭터 스튜디오’와 ‘사람과 사람들’이, 사회와역사 영역에 ‘한국의 근대와 글로벌 세계관’과 ‘시대의 통찰’이 신설됐다. 자연과과학 영역에서는 ‘지식의 발견’이 신설됐고 ‘비즈니스와 마케팅’은 폐지됐다.
  마지막으로 일반교양에 ‘취업 성공을 위한 기업과 직무이해’가 신설됐다.
  한편 올해 개편이 이루어지면서 교육 관련 새로운 프로그램도 도입됐다. 기존의 인성세미나가 8주의 학과 지도교수 수업과 창의 NTree 캠프로 운영된다. 창의 NTree 캠프는 가천대만의 시그니처 창의캠프 구성을 위해 아이디어 트리(Tree) 형태와 재미요소(FUN)를 포함해 프로그램을 구성한 것이다. 학생들은 각 학과에 배정된 계열교양 및 글쓰기 과목을 수강한다. 인문·사회·예체능 계열은 1학기에 MIT App. inventor 교육 한 시간 이수 후 어플리케이션 개발과 마케팅 전략, 영상제작 등을 배운다. 한편 이공계열은 2학기에 기초 회로 이론 교육 한 시간 이수 후에 고차원 제어코딩(C언어)과 메이커스(아두이노), 영상제작 등을 배운다. 팀 당 8~10명씩 총 10-12팀으로 운영되며 1주에 2회(월-화, 금-토) 가천리더십센터에서 무박 2일로 진행된다.
  또한 2학기부터 특성화로 선정된 학과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P학기제가 시범운영된다. P학기제란 한 학기 16주 중 12주는 전공교과목을 배우고 4주는 현장실습 또는 몰입형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제도이다.

 

새롭게 만나는 교내 프로그램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학생들이 공부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그동안 진행됐던 학습전략워크숍, GOOD 강좌, 러닝커뮤니티, 튜터링 프로그램, 학습포트폴리오 개발 지원 프로그램 등은 물론이고 2가지의 프로그램이 신설됐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저성취 학습자를 위한 cheer up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의 학습부진 원인을 진단하고 적합한 학습 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학습 부진 학우의 학교 적응 및 성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지원 자격은 직전학기 평점 2.5 이하 학우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학사경고자를 위한 re:start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이전 학기에 학사경고를 받은 학우를 대상으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해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학습 습관을 개선할 수 있다. 학사경고자를 위한 맞춤형 학습 콘텐츠 제공을 통해 학습 동기를 부여한다. 이전 학기에 학사경고를 받은 학생이 프로그램을 수강하면 학사경고자의 3학점 학점제한을 해제해준다.

 

달라진 학교생활 정보

  학교생활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날 예정이다. 먼저 기존에 16주 수업으로 진행되던 학기당 수업 일수가 올해부터는 교육부 기준을 적용해 15주로 바뀌었다.
  또한 계절학기의 무분별한 교과목 개설 방지와 정규학기 수강을 장려하기 위해 등록인원이 변경됐다. 기존에 수강신청 기간 이후 교양, 전공 모두 10명만 신청하더라도 강의가 개설됐으나 올해부터는 교양 20명, 전공 15명 이상 신청해야 강의가 개설된다.
  그리고 성적 평가의 공정성 제고를 위한 교육부의 지침에 따라 교수-자녀 간 강의수강 회피 및 사전신고제도가 활성화된다. 강의를 수강하고자 하는 학생이 해당 강의를 담당하는 교수의 자녀인 경우에 해당 교수는 교무처에 해당 사실을 사전 신고해야 한다.
  19학번 신입생의 경우 17, 18학번이 Practical English 1, 2, 3, 4 총 4학점을 수강했던 것과 다르게 Practical English 1, 2로 2학점만 수강하면 된다. 대신 ‘IT/SW 지식과 컴퓨팅 사고력 함양 교과목’으로 전체 단과대학 SW교양 4학점 의무화를 시행한다. ‘IT Passport 8’을 추진해 IT 역량에 대한 패스포트 인증을 수행하며 IT대학은 제외된다. 공과대학과 경영대학은 소프트웨어 기초교양 4학점과 계열교양/전공SW를 이수할 경우 인증할 수 있다. 이를 제외한 단과대학은 소프트웨어기초교양 4학점을 기본으로 4학점을 더 이수하거나 계열교양/전공SW를 이수할 경우 인증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휴게공간의 명칭이 변경됐다. 전자정보도서관 지하 1층에 위치해있던 글로벌존은 글로벌센터 200호로 옮겨감과 동시에 G.space로 명칭도 변경됐다. 또한 전자정보도서관 지하 1층은 자작나무 라운지로 명칭이 변경됐고 운영시간 또한 오후 7시에서 9시까지 확대됐다. 단, 방학 중에는 오후 5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새로운 가천대, 완벽한 적응을 도와줄 행사들

  지난달의 입학식 및 Pre-Gachon을 시작으로 3월에도 여러 행사가 예정돼있다. 미리 일정을 확인하여 놓치지 말고 충분히 즐겨 보는 것은 어떨까.
  가천대에서는 건학이념 정신 함양 및 인성교육을 통한 인재양성을 위하여 매년 3월, 2박 3일 동안 신입생들의 인성캠프가 시행된다. 올해는 두 차례에 걸쳐 3월 4일부터 6일까지 공과대학·경영대학·예술대학·법과대학·의과대학·간호대학·보건과학대학이, 6일부터 8일까지 IT융합대학·바이오나노대학·사회과학대학·인문대학·한의과대학·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가 참여한다.
  3월의 또 다른 큰 행사는 각 캠퍼스의 자치기구 홍보전이다. 언론출판협의회의 신입생 홍보전이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글로벌캠퍼스 스타덤광장에서 각 사별 소개와 작은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며 메디컬캠퍼스에서는 3월 7, 8일 간호대강당에서 진행된다. 또한 글로벌캠퍼스의 동아리 홍보전-Present 4U는 오는 12일부터 14일까지 프리덤광장과 스타덤광장에서 진행되고 메디컬캠퍼스의 동아리 박람회는 3월 넷째 주에 예정돼 있다.
  3월 말에는 현재 비어있는 글로벌캠퍼스 총학생회의 빈자리를 채우기 위한 보궐선거가 진행된다. 18일부터 22일까지 선거운동기간이며 26일부터 28일까지는 투표기간으로 28일 개표 후 결과가 공고될 예정이다.

이재선·서예빈 기자 gc5994@daum.net

<저작권자 © 가천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