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성공보다 성장··· ‘업글인간’이 뜬다

기사승인 2021.06.01  14:57:13

공유
default_news_ad1

사람을 줄 세우는 국내의 경쟁 문화를 뛰어넘어 자기계발을 추구하는 새로운 세대 ‘업글인간’이 등장했다. 타인과의 경쟁이 목표가 아니라 발전한 나를 만들기 위한 움직임이 시작된 것이다. 새롭게 등장한 세대인 업글인간에 대해 알아보자.

사회에 따라 변화하는 청년층··· 업글인간 등장

  사회가 변화하면서 청년층이 성공을 정의하는 관점도 달라지고 있다. 크지만 성취가 불확실한 행복보다 작지만 이루기 쉬운 행복을 추구하는 ‘소확행’ 트렌드가 그 사례다. 또한 청년층 사이에서 단순한 스펙 쌓기가 아닌 삶 전체의 질적 변화 추구 양상을 띠고 있다.
  이 모든 것의 배경은 사회·경제적 압박 속의 경쟁사회이다. 최근 줄 세우기 식의 기존 경쟁문화에 지친 청년들이 연애·결혼, 주택 구입을 포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청년들은 경쟁에서 벗어나 자기계발로 시선을 돌려 업글인간으로 성장해나가고 있다.
  업글인간은 ‘업그레이드’와 ‘인간’의 합성어로 타인과의 경쟁으로 인한 성공보다 자기계발 과정에서 내면의 성장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들은 ‘남들보다 나은 나’를 위한 스펙 쌓기가 아닌 ‘어제의 나보다 나은 나’를 목표로 삶의 질적 변화에 노력한다.

   
 

성장 위한 투자부터 사소한 도전까지
  업글인간의 등장 원인 중 하나는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이후 업무시간 외 자기계발에 집중하는 2030세대의 증가이다. 경제적 풍요보다 삶의 질적 수준을 높이려는 욕구 상승과 고령화 사회에 따른 인생 패러다임 변화 또한 업글인간의 탄생에 영향을 미쳤다. 이들은 운동영역이나 문화영역, 취향영역에서의 발전을 위한 소비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지난 2019년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성인남녀 7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64.5%의 응답자가 ‘나는 업글인간이다’라고 답했다. 특히 성인남녀 83.9%는 향후 업글인간 트렌드가 더 확산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들의 개발영역에 대해 질문한 결과 40대 이상은 ‘지식 업그레이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응답이 44.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2030세대는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을 추구해 ‘취미 업그레이드’에 노력하고 있다는 응답이 각각 34%, 32.8%로 가장 높았다. 연령대별로 개발영역에 차이가 있지만 모두 내면의 성장을 위해 각자의 분야에서 노력한다는 점이 드러난다.

다양한 분야로 뻗어 나가는 업글인간
  업글인간은 건강·지식·취미·인맥 등 자신의 관심분야에 따라 성장해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다. ‘건강관리형 업글인간’은 불확실한 세상에서 투자하는 대로 결과물이 돌아오는 것이 건강이라 생각해 몸을 가꾸는 데 열중한다.
  수면 패턴·운동·식단처럼 사소한 습관을 주로 관리한다. 2030세대의 운동 소비가 급증하는 패턴은 자기관리·건강 증진을 목표로 하는 건강관리형 업글인간의 증가를 뒷받침하는 사례다.
  ‘지성개발형 업글인간’은 지식을 쌓는 데 몰입한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 오디오북·동영상 강좌·팟캐스트를 들으며 자신의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그 외에도 ‘취미활동형 업글인간’은 취미활동에, ‘네트워크형 업글인간’은 인맥 관리에 적극적이다.
  거창한 활동을 하지 않아도 일상 속에서 소소한 도전을 실천하는 업글인간도 대세다. 이들은 ‘매일 물 1L 마시기’, ‘매일 책 한 페이지씩 필사하기’ 같은 작은 도전에도 성취감을 느끼며 성장한다.

서정은 기자, 곽정민 수습기자 gc5994@daum.net

<저작권자 © 가천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