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가천인 고시 합격 배양하는 'TALL'

기사승인 2021.11.30  16:30:39

공유
default_news_ad1

TALL 프로젝트는 가천대 학우들이 5~7급의 공무원, 7대 전문직 자격증과 같은 고시 및 전문직 자격시험 합격을 돕는 프로젝트다. 최근 여러 제도와 시설을 개편해 학우들의 고시 준비를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됐다. 가천고시관과 TALL 프로젝트에 대해서 알아보자.
 

대학들 고시생 지원에 총력전
  점차 가속화되는 청년층 취업난으로 인해 대학생들은 직업 안정성을 보장받을 수 있는 공무원과 전문직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 지난해 12월 28일 취업플랫폼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대학생 974명을 대상으로 ‘취업 희망 직업’에 대해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1위 공무원(18.3%), 2위 관리·사무직 종사자(14.9%), 3위 IT관련직(12.9%), 4위 전문직(11.4%), 5위 서비스업 종사자(11.2%)로 나타났다. 이유로는 ‘안정적인 직업이어서’라는 답변이 27.7%를 차지했다.
  안정적인 직장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대학생들의 직업 관심분야도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학도 지원금 및 기숙시설을 운영하는 등 고시 준비를 지원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 건국대는 고시전문기숙사 ‘일우헌’을 교내에 설치하고 고시 최종 합격 성과 장학금을 지급해 고시를 준비하는 건국대생을 독려하고 있다.
  원광대는 고위직 공무원 및 법조인 진출을 위한 인재양성을 취지로 봉황인재학과를 만들었다. 학과생들에게는 전용고시관인 봉황재와 봉황인재특별프로그램을 지원해 올바른 인재 양성을 도모한다. 


TALL… 가천고시생 지원제도 다양 · 풍성

   
▲ 가천대 글로벌캠퍼스 제2학생생활관에 위치한 가천고시관 수경재다.

  가천대도 고시준비생을 위한 TALL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TALL은 CTA(세무사)의 T, CPA(공인회계사)의 A, CPLA(공인노무사)의 L, Lawschool(로스쿨)의 L을 의미한다. 프로젝트는 4개의 주요 전문직 자격시험을 포함한 국가고시와 5~7급 공무원 시험에 도전하는 가천인을 양성하고 배출하기 위해 추진됐다. 학습을 독려하기 위한 다양한 장학금 혜택과 학습지원제도, 면학환경조성을 위한 관원관리시스템이 구축돼 고시준비생의 편의를 더했다.
  손상준 기획처장은 “아직 졸업생 아웃풋이 약한 고리로 분석돼 취업진로처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고등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고자 ‘가천고시관’을 재구조화해 3년 이내 총 80명의 인재를 배출하기 위한 TALL 프로젝트를 가동하고 있다”고 전했다.
  ‘누구보다 빠르게 합격’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천고시관 ‘수경재’가 TALL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수경재는 전문직 자격증 및 국가고시 최종 합격에 도전하는 고시생 전용시설이다. 제2학생생활관에 위치해 있으며 총 20개의 호실로 108명을 수용할 수 있다.
  관원이 되면 기존 장학 및 학습지원 프로그램 지원 이외에도 기숙사와 열람석을 제공받는다. 지원 분야별 선수자격을 취득한 후 서류와 주임교수 면접을 거쳐 입관허가를 받으면 관원이 될 수 있다. 
  입관 신청을 위한 선수자격으로는 공인회계사·세무사는 회계원리를 수강해야 하며 로스쿨은 로스쿨준비반에 등록해야 한다. 공인노무사, 5·7급 공무원 등 그 외 분야는 선수자격이 없다. 관원의 등급은 일반관원, 1차합격관원, 최종합격관원으로 나눠져 있다. 각각 수경재의 입관허가를 득한 자, 1차 시험 합격자격을 통보받은 자, 최종시험 합격자격을 통보받은 자다.
  1차합격관원은 분야에 따라 Ⅰ종, Ⅱ종, Ⅲ종으로 구분된다. Ⅰ종은 5급 공무원·공인회계사·변리사 자격을, Ⅱ종은 세무사·법무사 자격을, Ⅲ종은 6 및 7급 공무원·노무사·관세사·감정평가사·로스쿨 자격을 갖춰야 한다.

가천인 자존심 지키는 TALL 프로그램
고시준비 · 합격 장학금
  장학지원제도는 크게 고시준비장학금과 고시합격장학금으로 나뉜다. 고시준비장학금은 수경재의 관원자격으로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학우들을 위한 생활지원 장학제도다. 자격시험의 종류, 진행도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일반관원은 매월 20만 원을, 1차합격관원은 Ⅰ종, Ⅱ종, Ⅲ종으로 나뉘어 80, 60, 40만 원을 지원받는다.
  고시합격장학금은 자격시험에 최종합격한 학우들에 대한 격려 장학금이다. Ⅰ종 학우는 잔여 학기 등록금이 전액 감면되며 Ⅱ종, Ⅲ종 학우는 잔여 학기 등록금이 반액 감면된다.

개인학습공간 등 편의시설 완비
  
수경재 관원들은 개인지정시설, 공동학습시설, 기타공용시설을 이용하며 생활은 물론 고시준비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수경재 내에는 개인지정시설인 기숙사와 개인 지정 열람석이 갖춰져 있다. 공동학습시설로는 라이브러리 학습실, 미디어 학습실, 세미나실, 컴퓨터 학습실이 있어 도서 열람·대출, 온라인강좌 수강, 학습자토론 등이 가능하다. 기타공용시설은 학기 중 이용할 수 있는 열람실인 수경라운지, 관원 휴게실, 샤워실 및 탈의실이 있다.

스터디 · 시험 비용 지원
  
학습지원제도는 가천 고시관원에게만 해당하는 지원으로 강의지원금, 정기모의고사, 그룹스터디, 시험응시료로 구분된다. 먼저 강의지원금은 분기별 25만 원으로 총 100만 원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지원금의 사용은 온·오프라인강좌 수강에 한정된다. 정기모의고사 지원은 실전감각 훈련 및 점검을 위해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모의고사의 선정 및 일정은 시험날짜에 맞춰 관내에 공지된다. 매 학기 모의고사를 최대 2회 응시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을 세분화해 지원 제도를 강화할 예정이다. 그룹스터디는 최소 2인 이상 구성된 관원이 팀을 자체 구성해 신청할 수 있다. 학업계획서를 포함한 신청서 제출 후 운영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선발된다. 그룹당 한 학기에 20만 원씩 지급받으며 스터디 수행에 필요한 공동학습자료·강의·회의진행 비용으로 사용 가능하다. 시험응시료는 관원 등급과 무관하게 학기당 1회 지원받을 수 있다.

가천고시관, 고시 · 전문직 자격 시험 응시자에 문 활짝
  
가천고시관은 학우들이 고시·전문직자격시험에 관심을 가지고 도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고자 가천고시 TALL-Gate와 가천 ELITE멘토 직무톡톡(전문직 1·2부)을 기획했다. 가천고시 TALL-Gate는 가천대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고시·전문직 자격 모의시험 프로그램으로 PSAT·LEET·경영학 부문으로 진행됐다. 약 250명의 학우들이 참가해 해당 분야에 대한 관심을 넓히며 고시 동기를 부여한 성과가 있었다. 각 부문 ‘장원’ 수상 학우에겐 장학금과 수경재 입관 자격이 주어졌다. 가천 ELITE멘토 직무톡톡은 현직자인 가천 멘토의 경험담을 토대로 한 비대면 특강이다. 지난 5월 27일에 진행된 전문직 파트는 공인회계사·공인노무사·세무사·변호사 등 TALL 분야 별 졸업생이 참석해 멘토링을 진행했다.
  이주상 가천고시관 주임은 “고시·전문직 자격 시험과 같은 경우엔 결국 수험생 자신과의 싸움이 가장 큰 부담이 된다”며 “가천대가 힘이 돼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수험생 지원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서민주·김동환 기자 gc5994@daum.net

<저작권자 © 가천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