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Dream comes true’ 성공창업 돕는 가천메이커스페이스센터

기사승인 2022.08.30  12:56:33

공유
default_news_ad1

‘가천대를 얼마나 아시나요’ 코너의 네 번째 장소로 가천메이커스페이스센터가 선정됐다. 센터는 2019년 중소기업벤처부 메이커스페이스 전문 랩으로 선정된 이후, 개발자들의 창작·창업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일반인부터 창업기업까지 누구나 참여 가능한 메이커스 문화의 중심지인 가천메이커스페이스센터를 알아보자.

 
▲ 성남 가천메이커스페이스의 모습이다.

자신만의 창의적 아이디어 개발 적극 지원
  가천메이커스페이스센터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 구축 공모사업 전문랩 분야에서 경기·인천 권역 최초로 선정됐다. 가천대는 메이커스페이스센터와 초기창업패키지 지원 사업을 유기적으로 연결함으로써 창조적 아이디어가 성공적 창업으로 연결되도록 도울 계획이다. 
 특히 가천메이커스페이스 전문랩은 시제품 제작부터 양산 전까지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고 있다. 바이오 헬스케어분야 특화 프로그램은 가천대가 가지고 있는 IT·AI분야의 파워와 길병원의 의료 역량을 결합해 추진하고 있으며 이는 기존 메이커스페이스의 공간과 개념을 뛰어넘는 ‘초메이커스페이스’ 개념을 지향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초메이커스페이스를 위해 지난 2019년에 성남시와 바이오 헬스케어산업 활성화, 창업지원 MOU를 체결하고 지원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실증적 메이커스로 발전해 가고 있다.
  가천메이커스페이스 전문랩은 가천대 내에서도 최고의 접근 인프라를 자랑하는 비전타워 건물에 1,500㎡ 규모로 조성됐다. 바이오 헬스케어 시험인증과 사업 컨설팅이 동시에 이뤄질 수 있도록 우수 의약품 제조·관리 기준 인증(이하 GMP) 시설이 구축됐으며 미래 4차 산업을 이끌어갈 신소재 3D 프린터, 국내 대학 최고 수준의 5축머시닝센터 등이 구비돼 있다.

‘무한 가능성’ 열매 맺게 하는 메카로 우뚝 설것
  가천메이커스페이스는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가천메이커시티 내에 공간을 구축했다. 대표적으로 GMP 관련 자문과 기업지원 사업을 진행하는 GMP 센터가 있다. 이곳에서 바이오 헬스케어 제품의 인허가 자문을 지원하고 전문가를 연계시켜준다. 또한 의료기관 연계와 가천의대 임상·의료기기 개발센터와의 협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메이커 작업 공구와 소모품 대여·판매를 지원하는 Info&Tool shop, 목공작업 일체를 지원하는 Wood Wox 등이 있다. 

상상 실현… 집중 컨설팅 · 지원하는 사업·프로그램 다양
  가천메이커스시티는 폭넓은 개발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특성화 사업을 운영한다. 지원 사업은 바이오 헬스 디지털 뉴딜 기술 융합 분야·강소기업 혁신 지원 분야로 나뉘어 진행된다. 메이커스 특성화 사업은 메이커스 집중 컨설팅·메이커스 시설 지원 등 다양한 분야의 개발을 돕는다. 메이커스 집중 컨설팅 분야에서는 CT·IoT·AI·빅데이터 등 정보기술의 습득을 돕고 기업 밀착형 집중 컨설팅을 진행한다. 가천메이커스페이스센터는 신규 동아리를 지원하는 기초메이커스 사업 또한 진행하고 있다. 가천메이커스페이스는 각 동아리의 연구 목적에 맞게 퍼블릭 워크숍·카페테리아·프린팅 워크숍 등의 공간을 지원했고 3D프린터·레이저 조각기·CNC 조각기 등의 기기를 제공했다. 가천대는 다양한 분야의 협력체와 공동 개최·연합을 통해 바이오 헬스케어 분야·메이커스 융합환경을 발전시키고 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가천메이커스페이스와 로켓 헬스케어 협력체가 공동 개발한 바이오 3D 심화 과정 ‘Dr.INVIVO EDU’가 있다. 가천메이커스페이스는 이를 위해 4D 바이오에 관심을 가진 대학 연구원·기업 재직자 대상의 정기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해왔다. 또한 직접 프린팅을 해보는 실습 과정까지 포함돼 교육 참여자들이 4D 프린팅 플랫폼을 두루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권예은 · 백서연 기자 press@gachon.ac.kr

<저작권자 © 가천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