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특성화사업단 프로그램 활발히 진행 중

기사승인 2018.09.17  16:45:12

공유
default_news_ad1

지난 2014년 가천대 대학특성화사업이 수도권 1위로 선정됐다. 수도권 최대 규모인 6개의 바이오융합사업단, 소프트웨어사업단, 보건과학사업단, 휴먼서비스사업단, 디자인특성화사업단, 금융미드필더사업단은 매년 40억 원씩, 5년 동안 총 200억 원을 지원받았다. 어느덧 사업의 막바지를 향하는 지금, 그 동안의 결실을 되돌아보자.


바이오융합사업단

   
 

  바이오융합사업단은 바이오융합 글로벌 인재의 양성을 추진하는 수도권대학 특성화사업단이다. 바이오나노학과, 나노물리학과, 나노화학과, 식품생물공학과, 생명과학과, 약학과가 참여하고 있다.
  사업단의 목표는 높은 사고능력과 기술·현장적응력을 가진 바이오 융합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이에 따른 교육과정으로는 바이오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전공체계를 허무는 비경계 융합전공 교육과정, 현장 적응력과 문제 해결능력을 강화하는 현장 중심 교육과정이 있다.
  또한 구성원 간의 네트워킹 형성과 협업 공유를 통해 지식을 창조하는 개방·협력·창조 기반 교육과정, 진로와 창작 기회를 탐색하고 개발하는 진로 개척형 교육과정으로 총 4개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뿐만 아니라 사업단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세부 교육과정과 활동을 통합해 운영하는 ‘G-cube’도 진행 중이다.

 

보건과학사업단

   
 

  인구의 고령화 그리고 보건서비스의 글로벌화에 따라 보건과학사업단은 타인의 마음을 헤아리는 배려심을 가진 글로벌 역량의 인재와 노인 보건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노인보건 분야 취업 확대, 노인의 정신건강 문제 해결, 해외 취업 확대, 이직률 감소를 목표로 한다. 사업단은 시니어 운동재활, 의료기기학 등의 특성화 전공과목, 시니어 건강관리, 노인 심리상담, 노인복지론 등의 교양 과목 그리고 보건과학융합 캡스톤 설계, 사회봉사 등의 교과목을 개설했다. 교과과목뿐만 아니라 전공능력 인증제, 국제 의료관광 코디네이터교육, 삶의 지혜 강화교육(시니어 특강) 등을 진행하고 있다.
  보건과학사업단은 현재 지역사회에 무료 건강검진 봉사를 진행하고 있고 34건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물리치료학과·의용생체공학과·방사선학과·운동재활복지학과가 참여하고 있다.

디자인특성화사업단

   
 

  디자인특성화사업단은 산업디자인전공 홍의택 부교수가 사업단장을 맡으며 산업디자인전공과 시각디자인전공이 참여한다. 이 사업은 산업친화형 디자인 ‘교육 플랫폼’과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린-스타트업(Lean-Startup) 교육을 기반으로 디자인 중심의 창직(創職)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특성화 활성화를 위한 장학금도 지원했다. 장학금에는 국제공모전 예선 수상자에게 지원하는 글로벌 장학금 등이 있다.
  디자인특성화사업단은 특성화 교육중심의 동아리의 커뮤니티, 공간, 전시, 운영을 지원하는 린 빌리지(Village)를 구축하고 있다. 이는 특성화 교육중심 동아리를 추가로 발굴하고 개척한 후 지원·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특성화 분야 ‘디자인 전공 티토제’와 연구모임의 활동을 운영하고 지원한다. 갤러리, 문화향유, 교류, 소통을 위한 복합지원 카페인 ‘지디(자인) 카페’를 개설한 후 운영하고 있다.

소프트웨어사업단

   
 

  현장 중심 다이내믹(Dynamic) 교육, 현장 투입 프로그램, E교육 프로그램 등으로 현장 중심 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하는 사업단이다.
  다이내믹 교육시스템은 소프트웨어 기업과 교육 내용을 공동 설계해 학우들에게 질 높은 교육의 장을 제공한다. 또한 강의실 중심 교육을 탈피하고 산업현장을 교육현장으로 활용해 실용적인 교육을 추구한다.
  현장 투입 프로그램은 대표적으로 현장전문가 프로젝트 멘토링제와 현장 풀타임 인턴십이 있다. 현장전문가 프로젝트 멘토링제는 졸업 프로젝트를 지도교수·산업체 전문가 멘토와 함께 실무형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현장 풀타임 인턴십은 4학년 한 학기(12학점)를 풀타임으로 인턴제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E교육 프로그램은 이러닝 복습시스템 구축을 통해 온라인 교육과정을 강화한다.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가 참여하고 있다.

휴먼서비스사업단

   
 

  휴먼서비스사업단은 통합적 휴먼서비스(IHS) 역량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는 영양사와 유치원교사, 사회복지사의 업무를 유동적으로 종합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유치원교사와 영양사의 업무를 연계하면 영유아의 식습관 지도와 영양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 또한 영양사의 업무와 교육업무를 연계하면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개선하고 부모에게 식습관을 교육할 수 있고, 사회복지업무와 연계하면 다문화 저소득 가정에 복지를 지원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 업무와 영양사 업무를 연계하면 독거노인의 급식을 관리할 수 있고, 교육업무와 연계하면 아동 문제행동을 지도하고 부모를 교육할 수 있다.
  사업단은 이러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생명 나눔’과 ‘인성세미나’를 통해 생명존중 의식을 기르고 인성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멘토링, 튜터링, 현장체험을 제공한다.
 

금융미드필더사업단

   
 

  금융미드필더사업단은 창조경제에 기여하는 수학기반의 맞춤형 금융전문가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금융수학과와 응용통계학과가 참여한다.
  특성화 추진전략 중 하나로 학제적 융합시스템이 있다. 이는 금융수학과와 응용통계학과가 파생상품론·실용통계학과 같은 각 학과의 7개 교과목을 공유하는 것이다. 나아가 실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가천관 601호에 트레이딩 플로어(가천금융센터)를 조성해 학부생을 대상으로 한 실무형 금융실습환경을 제공한다. 트레이딩 플로어에서는 실시간으로 블룸버그와 한국 경제에 관한 각종 금융정보를 제공하고 생생한 금융현장을 재현해 더 효과적인 실무교육을 가능하게 한다.
  금융미드필더사업단의 비교과 교육은 인성교육 강화와 취업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취업역량을 높이기 위해 취업 및 진로와 연계된 현장실무자 초청 간담회, 특강 등의 진로탐색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다.

정인아·박예은·김채영 기자 gc5449@daum.net

<저작권자 © 가천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