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실시간 양질의 화상강의 위한 최적 시스템 갖춘, 원격교육지원센터

기사승인 2023.11.13  10:19:32

공유
default_news_ad1
   
▲ 원격교육지원센터는 강화캠퍼스에서 창의Ntree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가천대를 얼마나 아시나요의 주인공은 원격교육지원센터다. 코로나19 이후 전국의 수많은 대학이 실시간 원격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가천대의 원격교육지원센터(이하 센터) 또한 원격교육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우리가 잘 모르는 곳에서 학우들을 위해 힘쓰는 센터 속으로 들어가 보자.


실시간 원격수업 관련 프로그램 · 인프라 · 서비스 지원
  가천관 1018호에 위치한 센터는 가천대의 원격수업과 관련된 프로그램·인프라·서비스를 운영한다. 센터의 활동은 5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로 실시간 원격교육 운영지원이다. 화상강의 솔루션과 디지털 원스톱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두 번째는 강의 동영상 제작 및 장비 운용이다. 플립러닝과 MOOC, KOCW 영상을 제작한다. 세 번째로 영상 제작 스튜디오 및 실시간 화상 강의실을 운영한다. 네 번째로 교육 서비스 시스템 운영 및 고도화를 위한 사이버캠퍼스, 나이테 시스템 등 가천대의 다양한 시스템을 운영하고 IT 기반 교육환경 구축에 힘쓴다. 마지막으로 창의NTree 캠프도 센터가 운영함으로써 학우들의 교육에 힘쓰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걸맞은 스마트 교육 방법 고도화 적극 추진
  
센터는 뉴노멀 시대를 맞아 스마트 교육 방법의 고도화를 추진 중이다. IT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교육 방법의 스펙트럼 확장이 쉬워진 상황을 고려했다. 학우 간 학습 편차가 큰 가천대의 특성을 반영해 맞춤형 개별화 수업이 필요하다는 점도 고려했다. MZ세대인 학우들의 비대면 소통 채널에 대한 요구가 높고 코로나19 유행 시기에 제공된 실시간 화상수업에 대한 학우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만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원격교육에 대한 요구가 이어지고 있기도 하다.
  세부 프로그램으로 하이브리드 교수-학습모델 개발과 원격교육 토탈 솔루션 지원이 있다. 하이브리드 교수-학습모델 개발은 각 교과에 최적화된 혁신 교수법을 개발해 학습자의 몰입도 향상 및 수업 혁신의 효과성 제고와 BSM 교과 중심 맞춤형 수업으로 학우의 기초학력 신장을 목표로 한다. 이는 교수법의 복합적 접목으로 수업 목표에 최적화된 하이브리드 모델을 개발하고 수업 혁신내용을 포트폴리오로 제작해 혁신적 교수 모델을 만들었다. 특히 성과가 우수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확산해 수강생의 성취도·수업 참여도·전공 자신감·수업의 만족도가 향상됐다.
  원격교육 토탈 솔루션 지원은 원격교육 인프라와 콘텐츠의 고도화로 뉴노멀 온라인 수업모델을 제시하고, 학생 개별 AI 온라인 교육 서비스 제공으로 교육 만족도를 개선하기 위해 도입했다. 수업 방법의 변혁에 부응하는 교실 조성과 동시에 교육 환경의 변화와 대학에 대한 학생 만족도 제고를 위한 환경 인프라를 새롭게 조성하는 사업을 담당한다. 실시간 화상강의 전용 스튜디오와 대형 스튜디오가 그 결과물이다.


다양한 원격수업 뒷받침하고 있는 원격교육지원센터
  가천대의 원격수업과 관련된 프로그램·인프라·서비스를 운영하는 센터와 관련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은 사이버캠퍼스다. 센터는 온·오프라인의 모든 수업을 지원하는 학습관리시스템인 사이버캠퍼스를 지원한다. 과제, 퀴즈, 영상 시청 등 학습활동에서부터 학우 간 토론, 학우와 교수의 상호작용을 위한 학습 기능 등을 제공한다.
  두 번째는 WIND 서비스다. 이는 비교과 프로그램 통합 관리 시스템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센터는 이수한 비교과 프로그램에 따라 개인 맞춤식으로 추천해 가천 인재상에 맞는 균형 잡힌 교육이 이뤄지도록 지원하고 있다.
  세 번째는 실시간 화상강의 webex 시스템이다. 코로나19로 불가피하게 비대면 수업을 하게 되면서 화상강의 시스템 도입을 서둘러야 했다. 이에 2020년 2학기부터 실시간 화상강의 시스템인 webex를 도입해 운영 중이다. 또한 사이버캠퍼스의 자동출결 기능으로 학우들에게 편리한 수업 환경을 제공한다.
  네 번째는 셀프 스튜디오, 영상 장비 대여다. 센터에서는 강의 영상 제작과 편집을 위해 셀프 스튜디오 5곳을 운영하고 있다. 각종 세미나와 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hybrid studio에서는 지성학 강의를 촬영한다. 또한 센터에서는 교내외 공모전 및 공식 행사에 활용할 수 있는 장비들을 대여해주고있다.
  마지막으로 센터는 가천대의 시그니처 프로그램인 창의NTree캠프도 담당한다. 신입생의 적응력 증진을 위해 Residential College와 First Year Experience의 2박 3일 창의NTree캠프를 신입생 대상 교양필수과목으로 운영 중이다. 전공 구분 없이 코딩 기반 팀 프로젝트를 수행해 제품을 개발하고 홍보 영상을 제작하는 경험 중심 교육을 실시한다.

 

김진형 · 남준혁 기자 press@gachon.ac.kr

<저작권자 © 가천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