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코로나19 속 취업 희망의 불씨를 살려라··· ‘2020가천직무박람회’ 온라인 진행

기사승인 2020.09.14  15:29:35

공유
default_news_ad1

매년 재학생들의 취업에 도움을 주던 가천직무박람회가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학우들은 직무박람회를 통해 전공 비전·면접 대비 등 취업 관련 정보들을 얻을 수 있고 개인 맞춤 컨설팅·공공기관 직무멘토링 등 여러 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학우들의 희망찬 내일을 위해 시행되는 가천직무박람회를 소개한다.
 

직무박람회, 가천대 졸업 직장인들과 1대1 멘토링

   
지난해 5월 학우들이 프리덤 광장에서 열린 이벤트를 참여하고 있다.

  직무박람회는 각 분야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가천대 졸업생 ‘가천멘토’와 재학생이 함께 진행하게 된다. 재학생들은 직무박람회의 컨설팅 프로그램을 통해 심리상담부터 해외취업·이공계열특화·중견기업 컨설팅 등 평소에 접근하기 힘든 정보들까지 얻을 수 있다. 또한 가천멘토와 1:1 멘토링을 통해 취업준비 방법과 희망 직무 및 업종에 대한 최신 정보 등을 현직자에게 직접 들을 수 있다. 이렇게 직무박람회는 재학생들의 효과적인 취업목표 설정에 도움이 되며 선후배 간의 취업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가천인의 자긍심을 향상시키는데 이바지한다.

 

올해 처음 온라인 진행

  2019학년도 가천직무박람회는 지난해 5월 1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비전타워 B구역 실내 체육관에서 열렸다. 프로그램은 총 4분야로 직무전문가에게 직접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업종별 직무멘토링 ZONE’, 학우들의 직무 설정을 도울 수 있는 ‘컨설팅 ZONE’, 가천직무박람회를 알리는 ‘홍보 ZONE’, 사진 촬영과 이미지 메이킹 부스가 있는 ‘이벤트 ZONE’으로 구성됐다. 업종별 직무멘토링 ZONE에서는 네이버·현대자동차·넥슨코리아·한미약품 등에 재직하고 있는 졸업생 60여 명이 멘토로 참가해 후배에게 실질적인 취업 전략과 회사의 직무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줬다.
  2020학년도 가천직무박람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순차적으로 온라인상에서 개최된다. 9월은 가천멘토 직무멘토링, 10월은 현직 담당자 직무멘토링, 11월에는 공공기관 직무멘토링이 진행될 예정이다.
  가천직무박람회가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코로나19로 인한 부득이한 결정이지만 모든 학우가 어디서나 간편하게 접속해 박람회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 일정이 수업 시간과 중복돼 원하는 프로그램에 실시간으로 참여하지 못하는 학생을 위해 사이버캠퍼스에 녹화 영상도 업로드할 예정이다.


2020 직무박람회 세 가지 프로그램

   
지난해 열린 직무박람회에서 학우들이 강연을 듣고 있다.

  직무박람회는 ‘part1 가천멘토 온라인 직무멘토링’·’part2 현직 담당자(대기업) 온라인 직무 멘토링’·’part3 공공기관 온라인 직무멘토링’ 총 세 개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part1은 가천대 출신 선배의 성공 노하우를 직접 들을 수 있다. part2는 주요 대기업 현직자로서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는 직무담당자를 통해 해당 업종 및 기업에 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part3는 공기업 및 공공기관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각 기관(업)의 특성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
  가천멘토는 취업 목표와 전략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기업 직무담당자 프로그램은 특정 기업을 대상으로 한 취업전략 설정에 유리하다. 공공기관 멘토링은 프로그램을 통해 공기업과 공공기관 취업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 이런 점들에서 서로 차이점을 가진다.
  가천멘토 온라인 직무멘토링을 진행하는 가천멘토는 졸업생 중 후배들의 진로·취업지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의사가 있는 우수 취업자 집단이다. 이번 연도 기준 253개 기업에서 총 311명의 가천멘토들이 활발히 활동 중이며 이번 직무멘토링과 더불어 1:1컨설팅, 소규모 그룹 컨설팅 등 다양한 취업·진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이런 가천멘토제도는 졸업생과 재학생의 연결을 통해 유기적인 취업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이번 가천멘토 온라인 직무멘토링은 9월 14일부터 9월 25일까지 10일 동안 총 30회의 멘토링을 진행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삼성전자·CJ대한통운·신영증권·KB국민은행·아산병원·서울교통공사 등에 재직 중인 졸업생 멘토의 취업준비 전략·직무안내로 구성되며 ‘슈퍼루키위크’와 ‘에이스위크’ 두 가지로 나뉜다. 재학생들은 각자 자신에게 적합한 원하는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으며 슈퍼루키위크의 경우 입사 1년 미만의 신입사원들이 멘토로 참여해 취업준비 방법을 중심으로 멘토링을 진행한다. 에이스위크는 입사 1년 이상의 경력자들이 멘토로 참여하며 자신이 근무하고 있는 기업·직무·업종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온라인 멘토링은 화상회의 서비스 ‘Zoom’으로 진행되며 신청자에 한해 프로그램 당일 접속 가능한 URL이 문자로 개별 발송된다.
  다음으로 현직 담당자(대기업) 온라인 직무멘토링은 10월 12일부터 10월 16일, 10월 26일부터 10월 30일 기간 중 총 8회 멘토링이 진행될 예정으로 세부사항은 추후에 공지될 예정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LG·삼성 SDI·한국 타이어 등 직무담당자의 취업준비전략 등으로 진행된다.
  공공기관 온라인 직무멘토링은 11월 2일~11월 13일 기간 중 5회 이상 진행될 예정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공공기관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것으로 기관별 채용설명회·현직자 멘토링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한국지역난방공사·한국석유관리원·한국원자력안전재단·한국디자인진흥원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취업 고민 가천대와 함께해요”

   

조진수 처장
취업진로처


직무박람회는 어떤 프로그램인지
  가천대를 졸업하고 성공적으로 취업해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가천멘토들과 재학생이 주축이 돼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취업준비 방법, 직무 및 업종 이해 등 재학생들이 평소에 궁금했지만 해결할 수 없었던 부분들이 있다. 바로 이 점들을 현직자로부터 직접 듣고 효과적으로 취업목표와 전략을 설정하자는 취지로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또한 재학생들을 위해 직무 및 기업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1:1 멘토링을 실시할 예정이다.

온라인 직무박람회가 기존 직무박람회와 다른 점이 있다면
  코로나19로 인해 부득이하게 온라인으로 진행되지만 물리적 거리에 상관없이 누구나 집에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수업 시간, 개인 일정과 겹쳐서 참여하지 못하는 학우들이 있을 것이다. 이 같은 상황의 학우들을 위해 추후 사이버캠퍼스에 녹화 영상을 업로드할 예정으로 WIND 신청 없이도 확인할 수 있다.

기업 선정 기준이 있다면
  가천멘토는 가급적 다양한 기업과 직무, 학과를 섭외하고자 했으며 특수직무보다는 재학생들이 보편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을 만한 직무를 선정했다.
  기본적으로는 후배들을 돕고자 자발적으로 신청한 멘토를 우선으로 선정했다. 이번 직무박람회에 신청하는 학생들의 참여율에 따라 특수직무나 직군으로도 범위를 넓혀볼 계획이다.

지금껏 직무박람회를 진행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사례는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멘티로 참여해 멘토링을 받은 학생이 동일한 기업 입사에 성공해 멘토로서 다시 학교를 찾았을 때다. 이 사례처럼 지속적으로 졸업생과 재학생 간의 네트워크 형성 및 교류를 확대해 장기적으로 서로가 끌어주고 받쳐주는 가천대가 되길 바란다.

어떤 학우에게 참여를 권장하고 싶은지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는 기업의 채용 트렌드와 맞물려 현직자로부터 해당 기업과 직무에 대한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는 하반기 공채를 준비하는 졸업 예정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아직 어떤 분야를 선택해야 할지 혼란을 겪고 있는 재학생, 저학년에게도 취업목표 설정, 진로 설정에 있어 좋은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준다는 점이 매우 유익할 것이다. 모든 재학생들에게 관심 있는 기업 및 직무 멘토링에 참여해볼 것을 추천한다.

참가하는 학우들에게 한마디
  어떤 태도로 참여하는지에 따라 얻어갈 수 있는 것은 다르다. 중요한 점은 의미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충분히 고민해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취업을 준비해야 하는 막막한 상황에서 도움받을 수 있는 방법이 얼마든지 있다는 것을 잊지 말고 고된 취업준비 기간을 대학일자리센터와 함께 이겨내자고 말하고 싶다.

서여정·김명욱·박지현 기자 gc5994@daum.net

<저작권자 © 가천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