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뜬소문 · 악성루머에 뿌리 둔 가짜 뉴스 홍수… ‘인포데믹스’ 폐해 심각

기사승인 2023.05.15  20:33:19

공유
default_news_ad1

우리는 많은 정보에 둘러싸여 있다. 이중에는 거짓 정보 역시 포함돼 있다. ‘21세기 흑사병’이라고도 불리는 인포데믹스가 그것이다.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인포데믹스의 부정적인 영향과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알아보자.

   

출처: 셔터스톡

인포데믹스, 정보전염병으로 사회 전반에 악영향
  인포데믹스는 정보를 뜻하는 인포메이션(Information)과 전염병을 뜻하는 에피데믹스(Epidemics)의 합성어다. 잘못된 정보가 미디어를 통해 급속히 전파되는 현상이 마치 전염병의 확산과 유사해 생겨난 용어다. 부정확하거나 불확실한 정보로 해석할 수도 있다. 대부분 인포데믹스는 미디어로 전파되는데, 다양한 소셜미디어의 등장으로 부정확하거나 불확실한 정보의 대량 생산·유포가 점점 늘어가는 실정이다.
  질병 바이러스는 의학적·물리적 통제가 가능하지만 미디어로 퍼지는 정보 바이러스는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통해 순식간에 퍼져 나가기 때문에 통제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는 사회 시스템 자체를 붕괴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치명적이다. 실제 개인을 대상으로 한 인포데믹스는 그 사람의 극단적 선택을 가져올 수 있다. 사회나 정부를 대상으로 한 인포데믹스는 국가적 불신 사태를 불러올 수도 있다.

인포데믹스 차단 위한 끊임없는 개인 · 정부의 노력 요구 돼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지난 2020년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사람들이 인포데믹스를 접하게 된 경로는 주로 인터넷 포털뉴스, 언론사 사이트와 같은 소셜미디어다. 세계 각국은 인포데믹스를 막으려는 법적·행정적 규제 강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기업도 대처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구글은 별도의 알고리즘 설정으로 이용자에게 콘텐츠의 진위를 판단할 기회를 부여한다. 페이스북은 아예 가짜뉴스 검열 시스템을 채택했다.
  하지만 이런 노력만으로 인포데믹스를 완벽하게 막는 데는 한계가 있다. 무엇보다 개개인이 미디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게 필요하다.
  황용석 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가짜 뉴스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현실에 우려를 표하면서 “온라인 정보에 대한 평가 능력을 함양하고 디지털 시민성을 키워야 한다”고 조언했다. 

잘못된 근거의 위험한 파도, ‘인포데믹스’ 후폭풍에 사회적 비용 눈덩이
  인포데믹스는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와 같은 소셜미디어뿐만 아니라 신문, 방송과 같은 전통 미디어조차 감염시키곤 한다.
  인포데믹스는 위기·재난 상황에서 사실을 전달해야 할 역할을 외면하고 불안·공포·기피·혐오 등의 부정적 정서를 퍼뜨리는 역할에 치중한다. 실패한 커뮤니케이션의 전형이다.
  실제로 지난해 10월 29일 이태원 참사 사고 당일 여러 인포데믹스가 혼란을 부추겼다. 일부 언론은 목격자의 증언이라며 ‘유명인의 방문으로 인파가 몰렸다’는 보도를 반복해 내보냈는데,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한 언론은 시민과의 전화 연결에서 확인되지 않은 약물 관련 주장을 그대로 내보내기도 했다.
  지난 3월에는 새마을금고와 일부 저축은행이 파산 위기에 처했다는 루머가 퍼졌다.
  루머에 오른 곳마다 예금자가 돈을 급하게 인출하려고 몰려 일시적으로 돈이 바닥나는 뱅크런 현상까지 일어났다.
  예금으로 다양한 금융활동을 해 수익을 창출하는 은행의 입장에서는 당장 돌려줄 돈이 없어 쩔쩔매는 패닉이 닥쳤다. 
 이러한 현상은 시장에 불안정성을 야기하기 때문에 인포데믹스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의료계도 코로나19 관련 인포데믹스로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다. 
  당장 치료를 받아야 할 환자가 의료기관 방문을 꺼려해 치료 시기를 놓치는 일이 상당수 벌어졌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환자가 병의원 방문을 기피하는 경향이 확연해졌다. 
  국민은 의료진에게 믿음을 가지지 못하고 정부와 의료진은 적극적 대처가 필요한 일임에도 역량을 쏟기 어려울 정도였다.

 

권예은 · 김주영 기자, 이강현 · 황지현 수습기자 press@gachon.ac.kr

<저작권자 © 가천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